민간자격증

민간자격증

 

심리상담사란?  (등록기관:사단법인기독교문화선교총회)

상담심리학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상담의 기술을 터득함은 물론 자기 이해와 자기 성장에 초점을 둔다.
아울러 상담자로서의 자질 함양과 전문성의 중요함을 인지시키고 자기 존중과 신뢰는 물론이고 타인의 존중과 신뢰를 깨닫게 하며 상담 현장의 사례와 실제를 통하여 자신의 내면과 타인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역동을 학습케 한다.
검정 과목은 상담의 기초이론, MBTI 성격유형 검사실시 및 분석, 상담의 기본방법, 성격유형별 집단작업, 문제유형별 상담, 단기상담, 집단상담 등이다.

 

베이비시터  (등록기관:사단법인한국유아체육교육협회)

일반 탁아소와는 달리 사적인 계약에 의한 유아 탁아소로서 산휴가 끝난 유아로부터 생후 5-6개월 미만의 아기를 맡는 곳으로 규모는 자택을 사용하여 2-3명의 아기를 맡은 곳으로부터 탁아소와 같이 시설을 갖추고 전임을 배치하여 두는 곳도 있다.
미국, 일본 등지에서는 베이비 홈 혹은 가정 보육실로 운영되고 있으나 한국에는 아직 공식적인 기관은 없다.
검정 과목은 영유아 이해와기질, 영유아 두뇌 발달과 놀이법, 영유아 발달 단계화 돌보기, 영유아 놀이지도, 영유아심리, 영유아건강, 영유아 마사지 및 아기체조, 아동 인권과학대, 베이비시터의 자세와 역할 등이다.

 

미술심리 상담사 (등록기관:사단법인기독교문화선교총회)

미술작품을 통해 상징적으로 전달되는 내담자의 심리를 진단하고 이를 심리 안정에 활용하는 전문적 기법과 방법을 숙달한다.
검정 과목은 (심리상담의 이론과 기법Ⅰ, 정신병리와 심리, 미술 및 미술심리개론, 아동 및 성인미술심리, 부부·가족 미술심리Ⅱ,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이론적 지식), 실기능력, 인간을 심리상담 할 수 있는 능력(서류심사, 수련과정, 임상, 진단, 연구 등의 활동), 도덕성(면접시험) 등이다.


 

실버심리 상담사 (등록기관:사단법인기독교문화선교총회)

노화로 인해 일상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신체적, 심리적 장애을 일으키는 노인들과 그 가족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상담이론과 심리검사를 통하여 노인의 심리, 성격 등을 파악하여 사회적 문제들을 전문적으로 해결해 주는 상담을 통해 요양시설, 실버타운, 노인교실, 노인대학, 노인복지회관, 병원등에서 강사 및 노인상담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검정 과목은 심리학개론, 노인 심리상담의 이해와 이론, 생애설계 프로그램 계획 및 상담. 심리검사의이해, 노인 심리상담을 위한 직업군의 이해, 직무 소양교육 등이다.

 

산림욕 심리상담사 (등록기관:사단법인기독교문화선교총회)

전문가 수준의 뛰어난 산림욕심리상담사 활용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산림욕심리상담사 책임자로써 산림욕심리상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하여 산림욕심리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을 갖춘 최고급 수준으로 만든다.
검정과목은 심리학개론, 산림치유자원론, 산림과문화, 생애설계 프로그램 계획 및 상담. 심리검사의 이해, 산림치유 레크리에이션, 산림치유 프로그램 활동지도 등이다.


 

멘토링 지도사 (등록기관:사단법인기독교문화선교총회)

멘토는 전문지식, 경험 및 지혜등을 더 많이 지닌 사람으로서 멘티를 위한 도움을 주기로 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멘토는 멘티에게 도움을 주고 자신의 일, 조직 생활과 관련된 지식과 태도 등을 포함하여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의 개인적인 모든 고민 상담까지도 전문적으로 해결해주는 전문가 양성이다.
검정과목은 멘토링의이해, 멘토링 프로세스 설계와 운영, 사례연구 및 상담


 

인성코칭 지도사  (등록기관:새롬다문화복지협회)

인성교육에 관한 이론적 연구와 학교 및 사회의 각 분야에서 최적화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조직, 운영하고 인성교육에 대한 상담활동과 바람직한 프로그램을 운용하는 전문적 교육 활동자를 양성한다.
검정과목은 심리상담,대상별인성지도,인성지도활동론, 인성코칭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상담이론과실제, 리더십 등이다.



 

에니어그램 전문가 (등록기관:새롬다문화복지협회)

에니어그램에 관한 이론적 연구와 학교 및 사회의 각 분야에서 최적화된 에니어그램 프로그램을 설계, 조직, 운영하고 에니어그램에 대한 상담 활동과 바람직한 프로그램을 운용하는 전문적 에니어그램전문가를 양성한다.
검정 과목은 에니어그램 이론심화, 에니어그램 적용과 이해, 변형과 성숙을 위한 에니어그램, 에니어그램의 활용, 에니어그램 유형별 특성, 에니어그램 진단도구, 관계구축 역량 강화 등이다.


 

유아심리 상담사 (등록기관:사단법인한국유아체육교육협회)

본 자격은 정서적, 신체적 문제가 있는 아동들이 언어만으로 자신들의 의견이나 불만을 표현하기 쉽지 않다.
따라서 정상적인 아동 및 각종 인지, 정서불안, 행동 등을 가진 아이들을 각종 심리검사 방법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아동의 신체, 정서, 사회성, 언어 및 인지 발달을 도모하는 심리적 환경을 제공하여 아동들이 전인적으로 성장할수 있도록 심리상담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이다.
검정 과목은 유아심리 상담프로그램 계획 및 평가, 인간의 발달적 심리적 유아 심리상담 프로그램 연구개발, 영유아 심리검사 실시 및 분석 등이다.